과정 소개 Course


" 민주교육의 기본이념과 본교의 교육목적을 바탕으로한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도시/건축전문성의 요건을 갖춘 건축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


[학부과목] Course in College

건축학과 학부생들은 5년 동안 전공과목, 교양과목을 바탕으로한 160학점의 교과과정을 이수하여야하며, 3·4·5학년을 중심으로 도시계획, 도시설계 관련 과목들을 개설 및 강의하고 있다.

학수번호
과목명
과목소개
ARCH 325도시계획 및 설계산업혁명기 이후 근현대 도시의 급속한 팽창과정에서 파생된 현대 도시의 문제를 이해하고, 도시계획과 설계의 다양한 기법 및 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대응방안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RCH 336단지계획도시와 건축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하여 우선 이해하고, 집합주택단지를 중심으로 단지계획에 대한 이론과 국내외 사례를 습득함으로써 단지계획기법을 배양한다.
ARCH 433도시개발다양한 유형과 규모의 도시개발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위해 경영과 조직 측면에서 수익성을 고려한 타당성 검토, 사업계획 수립, 규모계획, 재원 조달방안 및 관련 법 제도에 대한 이해와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ARCH 438조경설계동서양의 조경설계 기법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 후, 조경계획 및 설계에 대한 이론 강의를 통하여 다양한 유형의 오픈스페이스에 대한 계획개념과 접근방법 및 계획과정에 대해 연습한다.
ARCH 447해외도시건축설계I다양한 국제적 건축문화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해외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틀을 습득하며, 다양한 국제적 설계 조건들을 직접 경험하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이해, 분석, 비평의 틀을 마련한다.
ARCH 448
해외도시건축설계II
다양한 국제적 건축문화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해외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틀을 습득하며, 해외 도시건축설계I과는 또다른 도시와 건축의 컨텍스트를 대상으로 스튜디오를 외국 대학과 진행한다.

[대학원과목] Course in Graduate School 

학수번호
과목명
과목소개
ARC 514도시설계이론지난 세기동안 각 지역에 따라 다른 배경을 갖고 태동한 도시설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도시설계가 어떤 목적을 갖고서 각기 다른 이론에 따라 진화되어 왔는가에 대하여 탐구한다.
ARC 515도시설계 사례연구
도시설계라는 분야가 왜 태동하였는가에 대하여 고민한 후,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주요 도시설계 사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함을 거듭함으로써 도시설계에 대한 안목을 높인다. 
ARC 622
현대도시건축론
현대의 도시건축의 개념과 역사 및 변천과정을 고찰한 후, 국내외에서 진행된 주요 도시건축 사례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도시건축에 대한 시각을 형성한다.
ARC 667
도시설계스튜디오I
도시 내의 실제 지구(district)를 SITE로 하여 이를 조사 및 분석하고 ‘작은 도시’로서 지구의 성격을 이해한 뒤, 주택, 쇼핑, 업무 혹은 복합단지를 설계함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ARC 668
도시설계스튜디오II
도시 내의 신시가지 혹은 교외 신도시를 SITE 로 하여 도시를 형성 하는 주요 요소들과 이를 움직이는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한 후, 실제로 작동할 수 있는 신도시를 설계함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ARC 669
도시설계스튜디오III
도시 내의 기성시가지를 SITE 로 하여 다양한 형태의 힘이 작용하여 움직이고 있는 기성시가지를 조사하고 이해한 뒤, 이곳에 산재한 장소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함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ARC 670
도시설계스튜디오IV도시 내의 실제 SITE를 대상으로 도시생활의 ‘재창조’를 위한 장소가 갖추어야할 성격과 프로그램을 파악한 뒤, 도시인의 휴식과 충전을 위한 공공 오픈스페이스를 설계함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ARC 671
도시계획법과 제도
도시를 형성하고 움직이는 주요 요소인 국내의 다양한 도시계획법과 제도를 우선 이해하고, 이를 국외 사례와 비교함으로써 법과 제도가 갖고 있는 철학을 비판적으로 수용한다.
ARC 672
도시계획사
도시의 태동기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 속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하였던 도시의 삶을 고찰하고 현대도시에 적용 가능한 교훈을 얻는다.
ARC 677
국토 및 지역계획
국토계획과 지역계획 제도 실천사례 및 지역경제와 사회발전을 위한 실체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양하게 학습하게 되며, 지역, 국토의 계획 및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을 고찰한다.  
ARC 678
도시 공간구조 연구
도시의 경제성장이 도시내부의 공간구조를 어떻게 동태적으로 다양하게 변화시키는가를 이해하고, 서로 다른 경제발달과정에서 도시공간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정치적, 제도적 역할을 이해한다.
ARC 679
기반시설계획론
근대적인 도시계획이 형성될 때부터 최근의 성장관리나 지속가능계획에 이르기까지, 도시계획에서 변화해온 기반시설계획과 관련된 우리나라 제도의 현황과 문제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ARC 680
도시재생 전략과 기법
대도시 기성시가지의 도시재생 및 도시개발사업을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개발주체와 이익집단간의 갈등 분석, 의사결정시스템 분석 등을 토대로 도시재생 및 도시개발사업의 개선전략과 방안을 모색한다.
ARC 681
주민참여 도시계획
다원화된 사회의 도시 만들기에 있어서 도시를 구성하는 여러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계획가가 만드는 도시가 아니라 거주민이 만들어가는 도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ARC 682
토지·주택정책
도시계획의 가장 중요한 대상인 토지와 주택에 대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이해하고, 이의 도시계획적 함의와 개선방안에 대한 계획가의 가치판단 능력을 배양하여 공공정책 및 규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ARC 713
주택 및 도시경제론
주택, 도시 및 토지에 관한 경제를 연구하며, 도시의 정비 및 개발에 대한 경제적 사항을 파악한다.
ARC 725
도시계획
도시계획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알아야할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을 연마함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도시계획을 위한 주요 이론과 사례를 습득한 뒤, 다양한 도시계획기법을 연습한다
ARC 726
도시교통 및 토지이용 계획
토지이용과 교통계획에 대한 주요 이론과 사례를 고찰한 후, 교통시설과 용도지역, 시설입지 결정 등이 도시구조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을 고민하고, 개발방향과 계획기준 등을 제시한다.
ARC 727
도시재개발 기법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진행되어온 도시재개발의 변천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국외의 방식과의 비교 및 실제 재개발 현장의 계획과정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보다 진보된 재개발의 방법을 제시한다.
ARC 728
집합주택 연구
집합주택을 정책적 측면에서 탐구하기위하여 주택경제와 주택정책에 대하여 우선 고찰하고, 공영주택과 민영주택의 개발절차, 분양주택과 임대주택의 경제성 및 계획 등을 연마한다.
ARC 823
도시계획 및 설계를 위한 컴퓨터 기법 
도시계획 및 설계를 위하여 3차원 공간 표현을 위한 각종 소프트웨어와 공간분석을 위한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등 기초적으로 연마하여야할 컴퓨터 기법을 공부한다.
ARC 824
도시형태와 경관
도시를 구성하는 형태와 구조(Structure)를 탐구하고, 실제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형태를 분석한 후, 도시경관계획을 작성함으로써 도시의 3차원적 경관을 매력적으로 형성하는 사례와 기법을 탐구한다. 

[대체인정 과목] Course in Code Share 

건축학과에서는 아래 표의 교과목에 대하여 도시재생협동과정 교과목과 유사하여 대체인정(Code Share)할 수 있다.

건축학과[ARC 671]  도시계획법과 제도
[ARC 726]  도시교통 및 토지이용 계획
[ARC 727]  도시재개발 기법
[ARC 680]  도시재생 전략과 기법
[ARC 681]  주민참여 도시계획
도시재생협동과정[UCR 504]  도시재생 : 계획, 디자인, 정책
[UCR 708]  도시교통 및 토지이용계획
[UCR 707]  도시재개발 기법
[UCR 506]  도시재생 전략과 기법
[UCR 604]  주민참여 도시계획

본 자료는 2021년 현재 기준으로, 일정은 매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세부 전형 일정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홈페이지에서 학사 및 학칙 / 제규정 등과 관련한 사항 등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AB : 고려대학교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 연구실 (KUUL)     l     TEL :  (02) 3290-3914 / Int`l (+82)-2-3290-3914 

ADDRESS :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자연계캠퍼스 공학관 352호 (우:02841)   l   #352, Building of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145, Anam-ro, Sungbuk-gu, Seoul 02841, Korea 

Copyright © 2021. Korea Univ Urban Lab.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seokitect@korea.ac.kr